티스토리 뷰
서울 근교 해돋이 명소 BEST 5 위치, 가는방법, 주차정보, 일출시간, 방문팁, 관련축제 정보까지 종합가이드
Flower-ram 2024. 12. 22. 15:37목차
새해 첫 일출을 보는 것은 희망, 새로운 시작, 내년에 대한 열망을 상징합니다. 가족, 연인과 함께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며, 한 해의 소원을 빌고, 활기한 새해의 기운을 얻게 되는데요. 꼭 동해바다나 높은산에 오르지 않아도 서울 근교에도 멋진 일출을 볼 수 있는 좋은 명소들이 있습니다. 서울 인근에서 꼭 가봐야 할 해돋이 명소 5곳과 위치, 가는 방법, 주차정보, 일출 시간, 관련 축제에 대한 자세한 팁을 소개할께요!
1. 하늘공원: 오랫동안 사랑받는 서울 대표 해돋이 명소
- 마포구 월드컵공원 내에 위치한 하늘공원은 한강과 서울의 스카이라인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숨막히는 전망을 자랑합니다. 공원의 높은 위치에서는 떠오르는 태양을 방해받지 않는 시선으로 볼 수 있습니다. 일출 시에는 번화한 도심 속 고요한 안식처로 변신해 평화롭고 그림같은 한 해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선사해 줄 것입니다.
- 위치: 서울 마포구 상암동 481-6
- 가는 방법: 지하철 6호선을 타고 월드컵 경기장역으로 가서 1번 게이트를 통해 나가시면 공원 입구까지 도보로 20분 거리에 있습니다. 계단을 오르거나 산책로를 따라 하늘공원까지 올라가야 해요.
- 주차 정보: 하늘공원 주차장은 혼잡할 수 있으므로, 평화의 공원 주차장(서울 마포구 월드컵로 243-48)을 이용한 후 도보 이동을 추천합니다. 주차요금은 5분당 소형은 150원, 중형은 300원, 대형은 450원입니다.
- 일출 시간: 오전 7시 46분
- 방문 팁: 좋은 관람 장소를 확보하려면 오전 7시 15분까지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. 1월 새벽의 날씨는 매우 쌀쌀할 수 있으니 따뜻한 옷과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시고, 따뜻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따뜻한 차나 커피가 담긴 보온병을 가져오시는 것도 좋습니다.
- 관련 축제: 하늘공원 동측정상에서 2025 신년 해맞이 축제가 06:30에 열립니다. 새해 전야에 라이브 공연과 카운트다운 이벤트가 포함된 신년 축하 행사를 마포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.
문의: 마포구청 문화예술과 02-3153-8350
2. 아차산 : 가족 친화적인 선택
- 서울과 구리 사이에 위치한 아차산은 쉬운 등산로와 탁 트인 전망으로 유명합니다. 아차산 일출 명소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접근성이 조화를 이루며, 해돋이 명소까지 등산로를 올라가야 하지만 높지않고, 경사도 가파르지 않아 아이가 있는 가족이나 초보 등산객에게 해돋이 명소로 탁월한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.
- 위치: 서울 광진구 광장동
- 가는 방법: 지하철 5호선을 타고 아차산역으로 가서 2번 게이트를 통해 나가서 표지판을 따라 아차산 등산로로 가세요. 일출 명소까지 하이킹하는 데 약 40분 정도 걸립니다.
- 주차 정보: 아차산생태공원주차장에 주차하면 됩니다. 주차비는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10분당 150원입니다.
- 일출 시간: 오전 7시 46분
- 방문 팁: 등산로는 누적 입산객 6천명 기준 통제가 시작되기 때문에 늦게 가면 올라갈 수 없습니다. 일출을 보기 위해 오전 6시 30분까지 하이킹을 시작하세요. 산책로에는 자판기가 없으니 가벼운 간식과 물을 챙기시고, 하이킹을 시작할 때 아직 어두울 수 있으니 헤드램프나 손전등을 가져가시는 것이 좋습니다.
- 관련 축제: 2025년 1월 1일 07:00/ 08:30 아차산 해맞이 축제가 아차산 어울림광장과 해맞이 공원에서 열립니다. 타북, 팝페라 등 다양한 공연과, 새해소원지 달기 등 체험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.
3. 서울 올림픽공원 몽촌토성 : 아이동반 가족에게 완벽한 해돋이 명소
- 올림픽공원 내에 있는 몽촌토성은 문화유산과 자연의 아름다움이 독특하게 어우러진 곳입니다. 산을 오르기 부담스럽다면 몽촌토성 망월봉은 광활한 탁 트인 공간과 시야를 방해받지 않는 동쪽 전망을 자랑하기 때문에 역사 애호가와 캐주얼 워커, 아이를 동반한 가족 모두에게 완벽한 해돋이 명소입니다.
- 위치: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424
- 가는 방법: 지하철 5호선을 타고 올림픽공원역, 3번 출구로 나가세요. 몽촌토성 지역까지 15분 정도 걸어가세요.
- 주차 정보: 망월봉으로 접근하기 가장 가까운 주차장은 올림픽공원파크텔 주차장입니다. 주차비는 30분에 1,800원입니다.
- 일출 시간: 오전 7시 46분
- 방문 팁: 일출을 기다리는 동안 앉을 담요나 매트를 가져오시고, 일출 후 공원을 산책하며 고요한 겨울 풍경을 즐기세요.
- 관련 축제: 송파구 석촌호수 일대에서 호수의 가을과 겨울 그리고 루미나리에 축제가 개최됩니다. 송파의 가을과 겨울을 대표하는 계절형 축제인 루미나리에축제는 천혜의 관광자원인 석촌호수에 다양한 경관조명, 빛 조형물, 포토존을 설치하여 빛의 향연이 펼쳐지니 올림픽 공원으로 해돋이를 보러 가기 전 들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
4. 남산 서울타워 : 도시전망과 함께하는 마법같은 해돋이 명소
- 남산 서울타워는 서울에서 가장 상징적인 일출 경험 중 하나입니다. 남산 정상에 자리 잡은 이 타워는 서울과 그 너머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. 특히 이곳의 일출
은 도시의 빛이 희미해지면서 새로운 날의 해돋이을 보여주기 때문에 마치 마법과도 같은 느낌을 갖게 합니다.
- 위치: 서울특별시 용산구 남산공원길 105
- 가는 방법: 지하철 4호선을 타고 3번 출구인 명동역으로 가세요. 거기서 남산을 오르거나 남산 케이블카를 탈 수 있습니다 (약 40분 정도 소요됨)
- 주차 정보: 남산도서관 주차장(서울 용산구 소월로 109)을 이용할 수 있으며, 주차 요금은 시간당 2,000원입니다.
- 일출 시간: 오전 7시 47분
- 방문 팁: 긴 줄을 피하기 위해 케이블카 티켓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으며, 전망대 근처에 자리를 잡으려면 일찍 도착하세요. 타워의 레스토랑 중 한 곳에서 아침 식사를 하며 기억에 남는 아침을 보내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.
- 관련 축제: 남산 카운트다운 파티는 새해 전야에 열리며, 음악, 음식 가판대, 불꽃놀이를 선보입니다. 야경과 타운트다운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명소입니다.
5. 을왕리 해수욕장 : 해돋이는 역시 바다! 서해에서 맞이하는 특별한 해돋이
- 조금 더 멀리 여행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을왕리 해변은 고요한 해변 일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 잔잔한 파도 위로 떠오르는 태양이 반사되어 고요하고 그림 같은 풍경을 연출합니다.
- 위치: 인천 중구 을왕동
- 가는 방법: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AREX선을 타고 을왕리 해변으로 가는 시내버스로 환승하면 약 40분 정도 걸립니다.
- 주차 정보: 을왕리 해수욕장 공영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됩니다. 주차비는 최조 30분 400원, 이후 15분당 200원, 전일주차 4,000원입니다.
- 일출 시간: 오전 7시 48분
- 방문 팁: 바다 위의 멋진 일출을 카메라로 포착하세요. 가까운 씨사이드파크에서는 조용히 산책을 즐기며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. 해돋이를 본 후 인근의 카페나 맛집에서 여유롭게 아침을 즐기거나 현지 레스토랑 중 한 곳에서 신선한 해산물을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,
- 관련 축제: 2024 을왕리 일출 축제에는 모닥불, 한국 전통 놀이, 그리고 참석자들을 위한 무료 떡국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. 올해도 동일한 행사가 진행되는지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으나 해돋이를 보러가기 전 인천중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
눈부신 해돋이과 함께 새해를 맞이하는 것은 2025년을 시작하는 의미있는 방법입니다. 산, 공원, 해변 중 무엇을 선호하든 오늘 소개한 서울 근교 해돋이 명소 다섯 곳은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할 거예요. 일출과 지역 축제를 함께 즐기며, 새해 첫 하루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세요. 올해의 첫 번째 빛이 여러분에게 영감을 주고 희망과 성취로 가득 찬 한해를 맞이할 수 있게 해주길 소원하며 오늘 글을 마칩니다. 모두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:)